게임학원 선택하는 노하우 두번째이야기
게임개발자가 되기위한 학원 선택 노하우 -버거형- : 네이버 블로그
게임 개발자가 되기위한 학원 선택 노하우
아무래도 이전글과는 제목과 본문의 내용이 상이한것같아...은근슬쩍 제목을 바꿔서 이야기를 이어보려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이런말을 했었지요..
하나. 전화로 상담하지 말아라.
하나. www.hrd.go.kr 사이트에서 반드시 수강평을 확인해보아라.
하나. 방송출연 이야기는 50%만 믿어라..
뭐..제 개인적인 이야기이니 100% 신용하셔도 됩니다..라는 말은 아니지만, 어느정도는 참고하셔도 좋을것 같아요.
그럼 제대로 이야기를 다시 이어보겠습니다...
학원을 선택하는 시점에 고려해봐야할 사항은 또 무엇이 있을까...?
하나. 무료강의에 너무 현혹되지 말아라.
저도 학원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학원 관계자로써 이런말을 해야 할지 고민스럽긴하지만, 오픈을 해보지요.
저희 쥬신게임아카데미 같은 경우는 게임 프로그래밍 수업을 못따라갈 경우에 2달여정도 레벨 다운(재수강)의 기회를 주고 있어요.
다만, 무조건 기회를 부여하지는 않지요. 회의시간에 선생님들이 모두 모여 회의를 하면서, 해당 학생이 레벨다운을 할 경우에 회생의
가능성이 있다라면 레벨다운을 권하게 된답니다.
굳이 그러는 이유? 제대로 공부를 하지 않아 수업을 못따라가면서, 공부할 의지조차도 없는 학생이 다른 기수로 레벨다운을 할 경우, 해당 기수학생들의 의욕을 저하시키는 재미있는 경우를 많이 봐왔기 때문입니다. 이야기가 살짝 세고있는 느낌인데....
요점으로 돌아가서 저희 쥬신게임아카데미도 위와 같이 레벨다운이 일어날 경우에 무료 재수강이라고 공지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조건이 하나 있지요..제대로 졸업시엔 정확히 무료 재수강이 맞습니다. 하지만 중도 포기하게 될 경우에는 환불금에서 재수강한 과목의 수강료를 공제하고 환불하게끔 학칙이 세워져 있습니다. 환불금액보다 공제액이 상회하는 경우엔 추가 금액을 받지는 않지만, 여튼 환불금액에서 재수강 강의의 수강료를 공제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독단적인 저희 쥬신게임아카데미만의 학칙은 아닌 교육청 법에 준거한 학칙이랍니다.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이것입니다. 다른 모든 아카데미들도 무료 재수강 또는 무료 강의라는 명목하에 학생에게 호의를 베풀려합니다.
다만, 수강포기 시 환불 공제는 거의 대부분 유사할 것이라고 봅니다.
여기에 함정이 아닌 함정이 있어요.. 재수강의 경우는 크게 문제없다 생각하지만, 처음 강의시작 시점에 여러 무료강의를 들어보라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토샵이나, C, C++, 오피스관련 자격 강의 등등...
물론, 당연히 수업을 들어놓으면 도움이 되는 건 맞습니다.
다만 확실히 알고 들으셔야합니다. 만약 무료강의라고 해서 덥석 들었다가, 개인 사유나 학원 분위기가 맞지 않아 수강을 포기하게 되면,
초반 제공한 무료강의에 대한 수강료를 공제한다는 것..!! 이 공제 금액 또한 어마어마해서 거의 수강 포기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요.
결국, 억지로 학원에 다니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다시 한번 말하지만, 무료 강의가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아직 학원의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의 무료강의는 환불금에서 공제가 되는지 반드시 확인하셔야하고, 공제된다고 할 경우 심각히 고려해서 들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학원이 본인이랑 잘 맞지 않는데 환불공제 금액이 아까워 울며겨자먹기로 다니게 되면 그것만큼 억울한일이 없겠지요...
하나. 포트폴리오를 확인해라.
게임프로그래밍 학원을 다니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싶어요..
저도 학벌이 좋지 않아 학벌학벌 이야기하는것이 싫기는 하지만, 흔히 SKY대학, 외국어 2~3개 구사하는 친구들도 저희 쥬신게임아카데미에 몇몇 다니고 있지요.
이런 친구들의 경우, "순수히 본인이 게임 구현에 대해서 모르는 것이 있을까?", "내가 알고 있는 프로그래밍 관련 언어들을 어떻게 게임에 적용시킬까?" 등등의 학구적인 목적으로 다니는 경우가 많답니다.
하지만 말이죠.. 이런 친구들은 정말 흔하지 않지요..
일반적인 대학 나오고, 딱히 준비한 자격증은 많지 않고, 토익토플 준비하라고는 하는데(요즘은 트렌드가 바뀌었나모르겠네요;;) 당장 취업을 해야하는 상황이라 언제 성적이 오를지도 확신이 없고...
이런 상황에 처해있는 친구들이 게임회사 취업관련해서 알아보다가 "포트폴리오가 있어야 한데!!"라는 말에 우선 그것부터 준비하자라는 생각으로 학원 오는 경우가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아! 맞는 말입니다. 게임 회사에 취업하려면 포트폴리오..굉장히 중요하답니다. 본인의 실력을 명명백백하게 보여줄 수 있는 아주 좋은 도구잖아요. 아주 좋은 스펙이구요...
그러하니....해당 학원을 다녔던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해 보라는 말입니다.
언제 나온 포트폴리오 인지..(생각보다 포트폴리오를 못 뽑고 졸업하는 곳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무엇으로 제작하였는지..(상용화 엔진을 이용한 포트폴리오인지, OpenGL이나 DIrectX SDK를 이용한 포트폴리오 인지..)
아 참. 상용화 엔진을 이용한 포트폴리오가 나쁘다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당연히 실무에 맞추어 일을 할려면 상용화엔진의 경험이 있는것도 아주 큰 도움이 돼요. 다만, 상용화 엔진을 이용한 포트폴리오와 아닌 포트폴리오는 구현 하는 방법론적인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납니다.
그 차이를 머리속에 인지하시고 포트폴리오 수준을 비교하셔야 합니다.
아마도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우리 홈페이지에는 이상하게도 잘 업데이트 되지않지만, 항상 꾸준히 나오고 있었던 저희 제자들의 포트폴리오 작품을 몇 개 올려드릴께요!
게임개발자가 되기위한 학원 선택 노하우 -버거형- : 네이버 블로그
자꾸, 바쁘네요...학생과 상담을 할 시간이 됐어요...
더 쓸 이야기가 있을 것 같지만, 제가 하고싶은 이야기는 어느 정도 주절거린것 같아요..
얼마나 도움이 될 진 모르겠지만, 혹여 위 포스팅 내용 중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로 물어보셔도 됩니다!!
이상 쥬신 게임아카데미에서 게임프로그래밍 강의를 하고 있는 버거형이었습니다.
소중한 인연을 드립니다.
Written By Brother Burger In Jusin Game Academy